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거북] 별거북(Geochelone elegans)
    거북 2015. 8. 9. 23:08
    반응형

    별거북은 동물원에서 또는 전 세계의 개인적인 관상용 동물로 눈을 사로잡게 합니다. 배갑(背甲)이 방사형으로 퍼진 "별"모양을 가졌으며 이 모양은 아름다움을 뽐냅니다. 별거북을 진열에서부터 벗어나게 하고 잔디의 풀숲을 통한 태양광선의 빛과 그림자와 비슷한 모양의 긴 잔디에 별거북을 두면 거북이 배갑 형태는 더욱 많은 자연 서식지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위장술에 효율적이라는 것에 대해 순간적으로 이해를 하게 될 것입니다.

     

    별거북의 배갑(背甲)은 부드러운 배갑 모양에서부터 피라미드 형태의 볼록 솟은 갑을 가진 꽤 울퉁 불퉁한 배갑 모양까지 다양한 모양이 있습니다. 자연적인 피라미딩의 이유는 불확실 하지만 솟은 배갑은 거북이가 뒤집어질 경우 정상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것을 더 쉽게 한다는 작가의 믿음이 있습니다. 솟은 배갑은 자연적으로 한 쪽 혹은 다른 측면으로 경사지게 하여 풀이 우거진 서식지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얻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배갑이 더 높고 둥글며 울퉁 불퉁한 별거북이 더 높은 생존률을 가진다면, 피라미드 형태의 모양을 가진 별거북은 미래 세대에서 자연 선택될 것입니다. 별거북은 암수의 구분에 따라 암컷이 수컷보다 훨씬 더 많이 성장하는 동종 이형(同種異形)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컷 별거북은 배갑 직선 길이가 20㎝ 인 반면에 암컷은 30㎝까지 성장합니다.

      

     이러한 종들은 스리랑카를 포함하는 인도 대륙의 넓은 지역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지리학적으로 최소한 세 종류의 분리된 이형체(異形體)로 분화됩니다. 그리고 그 종들은 결국 여러 개의 하위 종들로 나누어질 것입니다. 북부 인도에 사는 별거북은 크고 상대적으로 검은 바탕색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인도 남부에 사는 별거북은 크기가 더 작고 배갑의 색이 보다 어둡고 검정부분과 노란 부분의 명암이 차이가 보다 심합니다. 스리랑카 종은 남부형태와 많이 비슷한 것처럼 보이지만 훨씬 더 크게 자라고 배갑의 방사 무늬에서 인도 이형체(異形體)보다 더 많은 노란색을 띱니다.

     

    Geochelone elegans은 숲에서부터 초원지대 그리고 사막에서까지 다양한 거주지에서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리학적인 이형체(異形體)들의 한가지 독특한 특징은 일 년 중 최소한 일부동안은 매우 건조하다는 것입니다. 별거북들은 시종일관 축축하거나 높은 습도상태를 견디어 낼 수 없고 하물며 춥고 습한 환경에서는 절대 견딜 수 없습니다.

     

    실내에서 거북을 기를 경우 - 별거북을 위한 가장 유용한 형태가 "turtle table"에 구성되어 있습니다.(How to Build an Indoor Land Turtle Table by David T. Kirkpatrick Ph.D) 겉모습으로 볼 때 이것은 마치 선반을 뒤집어 놓은 형태처럼 보입니다. 한 마리의 해츨링 사이즈를 위한 적합한 사육장 크기는 가로와 폭이 60㎝ × 60㎝ 이면 적당합니다. 성체 한 마리의 별 거북을 실내에서 기르실 경우는 가로와 폭이 120㎝ × 120㎝이면 적당합니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육장 표면 위에 음식, 물 그리고 궁극적으로 사육장 청소 시 물을 아래로 가라앉히기 위하여, 그리고 산란하는 장소로 사육장 바닥에 구멍을 뚫어 주면 좋습니다.

     

    거북이가 물에 담가있는 것을 허락할 수 있을 정도의 물그릇에 충분히 많은 물이 담겨있어야 합니다. 물의 양은 익사를 막기 위해 너무 깊지 않아야 합니다. 크기가 비교적 큰 거북에게는 사진 현상 트레이가 물을 제공할 용도로 좋습니다. 바닥재로서 상층토와 모래 혹은 사이프러스 바크의 혼합물이 서로 잘 작용합니다. 하지만, 이뿐만 아니라 건조한 것을 좋아하는 거북을 위해서 바닥재로 건초(말린 풀)가 있습니다. 건초는 보관이 쉽고 거북이가 조금씩 건초를 조금씩 갉아 먹는다면 음식으로도 적합합니다. 이 건초는 별거북은 젖어있는 상태 혹은 계속적으로 높은 습도 상태를 견딜 수 없기 때문에 건조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바닥재를 모래로 사용하면 거북이 위장 내부의 소화관이 막혀 심지어는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바닥재 위에는 음식을 올려놓지 말아야 합니다. 사육장 내에 모래로부터 완전히 분리된 장소에서 음식을 급여해야 합니다.

     

    사육장 안에는 일광욕 장소를 제공하기 위해 사육장 한 구석에 집게 형태로 된 철제 반사 램프가 위치되어야 합니다. 이곳은 사육장 한 편의 스팟 지점(바닥재와 가장 가까이 빛이 비추어지는 지점)의 온도가 35℃ 정도가 되게 해 주세요. 사육장내에 UV등(자외선등)은 비타민 D3합성(칼슘 흡수를 위해 필요)을 위해 또한 필요합니다. 이것보다 더 선호되어진다면 열과 UV가 동시에 나오는 수은등도 사용해도 좋습니다. 거북이가 더 시원하고 어두운 곳으로 가는 것을 허락하기 위해 스팟 지점으로 멀리 떨어진 지점에 은신처를 위치시켜야 합니다. 매 년 적어도 따뜻해지는 동안만큼은 바깥의 건조한 서식장소로 외출시는 것은 거북이 필요한 최적 성장과 건강을 위해 또한 필요합니다.

     

    실외 사육장 - 보호벽을 가지고 있는 실외 사육장은 실내 사육장보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따뜻한 날씨동안에는 실외사육장으로 진지하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특히 풀을 뜯어먹는 습성 때문에 별거북이 가능하면 기후가 허락할 때 별거북이 실내 사육장으로부터 밖으로 나오게 해 주어야 합니다. 음식, 거북이 집, UV, 그리고 자연적인 행동양식을 위해 제작되어진 사육장에게 거북을 위해서 최소한의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매우 많은 가치가 있습니다.

     

    먹이 - 별거북은 초식동물입니다. 주로 다양한 섬유질이 많고 낮은 질의 야생초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잎이 많은 잡초와 채소를 먹여야 합니다. 매우 높은 섬유소, 낮은 단백질, 그리고 충분한 칼슘은 부드러운 성장뿐만 아니라 소화계 기능을 좋게 할 것입니다. 슈퍼마켓에서 파는 지나치게 부적절한 섬유량, 초과하는 농약의 잔재물, 그리고 설탕성분이 너무 많은 것을 포함하는 채소들은 인간이 먹기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피하셔야 합니다. 별거북은 자연에서 먹이가 없는 상황에 부닥치면 썩은 고기를 먹을 수도 있습니다만 별거북에게는 단백질을 포함한 어떤 종류의 고기도 주면 안 됩니다. 고양이나 강아지 사료를 자주 급여한 Geochelone elegans에게는 신장 쇠약 또는 단단하게 굳으면서 세뇨관에 꽉 차서 방광결석으로 죽게 됩니다. 과일은 아주 드물 게 제공해야 하며 가급적 제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야생초(티모시, 버뮤다), 잎이 많은 잡초(민들레, 클로버, 치커리, 포도잎, 뽕나무잎 등), 잡초, 가시를 제거한 부채선인장

     

    부가적으로 칼슘 공금은 필수입니다. 분말로 된 칼슘제는 모든 음식에 뿌려주면 좋습니다. 실내에서 거북을 기른다면 비타민 D3를 포함한 칼슘제를 사용하고 실외에서 거북을 기른다면 D3가 없는 칼슘제를 추천합니다. 갑 오징어 뼈를 갉아 공급하는 것 또한 추천합니다.

     

    주의 : G. elegans를 기르는 것은 자연의 기후 지역 밖에서 성공적으로 기르기에는 도전할 만한 과제입니다. 이 종은 최적의 사육환경을 갖추지 않으면 호흡기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별거북은 또한 다른 종들에 의해서 감염되는 미코플라즈마(세균과 바이러스의 중간적인 미생물)와 같은 병원균에 매우 감염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다른 종들과 함께 그들을 어떠한 접촉으로부터 엄격히 격리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매우 유사한 사육환경 요구 조건을 가지고 있는 레오파드 육지거북은 병원균체들이 자각증상이 없이 기생하여 이 병원균체들은 별거북을 빠른 속도로 죽음에 다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별거북은 자연에서 동면(冬眠)을 하지 않습니다. 별거북은 건조한 상태와 서늘한 온도에서는 상당히 잘 견딜 수 있는 반면에 저온, 그리고 축축한 사육 환경에서는 길러져선 안됩니다.



    반응형

    '거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북] 설가타 육지거북  (2) 2015.08.09
    [거북] 호스필드 육지거북 소개  (0) 2015.08.09
Designed by Tistory.